(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의 롤모델이 되기 위한 노력으로 올해 국공립 어린이집 22개소를 신규 확충한다.

또 시간연장형 어린이집을 2개소 추가 설치한다.

시는 10일 브리핑을 열고 2022년까지 110개소 추가 확충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50% 달성하고 학부모와 함께 어린이집 점검,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내실화 등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보육교직원 교육 강화 등 보육교직원 처우를 개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1만7500여명)이 안전공제회에 가입하도록 보험료를 지원해 안전한 보육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영유아 뿐 아니라 청소년들도 살기좋은 도시를 위해 고운동 남측 복컴에 청소년 문화의집을 추가 설치(총 3개소)하고 아름청소년수련관 공사를 시작 내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현장 전문가는 물론, 당사자인 아동․청소년들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정책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공공형 어린이 실내놀이터와 거점별 세대융합놀이터등 ‘모두의 놀이터’* 를 각각 1개소씩 시범조성한다.

경력단절 여성 수요에 발맞춰 직업교육(4개 과정) 개발과 취업 연계(650명) 지원을 강화하고, 다문화 가족의 정착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복지사각지대 주민의 생계 안정을 위한 긴급구호기금(2억5000만원, 2022년까지 총 10억원 확보)을 신설하는 한편, 치매노인 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와 치매쉼터(1→2개소)를 설치한다.

노인일자리를 확대(2571명)하고, 노인복지관(조치원 소재) 리모델링과 증축을 진행한다.

장애인활동지원 확대(18년월47~500시간→’19년월47~600시간), 발달장애인 지원 및 장애인일자리 창출 등 자립지원을 강화한다.

세종시 관계자는 "사업과 과제들을 추진하는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겠다"며 "올 한해 모두가 행복한 사회책임 복지 실현을 위해 보건복지국 전 직원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