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철회하라”

지난 11일 의료폐기물 설치 반대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이 상여를 메고 문화예술회관을 출발해 괴산군청까지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의료폐기물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괴산군민들이 집회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11일 괴산읍 신기리 주민 200여명과 지역사회단체, 군민 등 500여 명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2차 총궐기대회'를 괴산문화예술회관에서 갖고, 군청 앞까지 상여를 메고 거리행진을 펼쳤다. 이날 궐기대회는 지난달 20일 군청 앞에서 1차 대회를 가진 후 20여일 만이다.

이들은 “주민생존권과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소각시설이 들어서면 분진, 다이옥신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로 유기농업군의 위상이 추락하고 청정 이미지가 훼손된다”며 “생존권을 위협하는 소각시설이 들어서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은 수집·운반·보관과정에서 2차 세균감염 위험이 크다”며 “야적장과 소각로 주변에서 발생하는 침전물과 하수는 인근 하천으로 흘러들어 군민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에는 원주환경청을 찾아 “주민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의료폐기물 업체의 소각장 설치를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A업체는 지난해 11월 12일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환경청에 냈다.

괴산군은 법률검토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설치 불가 입장을 업체에 회신했다.

원주환경청은 지난달 12일까지 검토 결과를 업체에 통보해야 하지만 서류미비를 이유로 보완을 요구했다. 업체는 17일까지 보완서류를 제출했지만 환경청은 그날 보완을 재요구했다.

이에 따라 소각시설 설치 여부 결론은 1월 말이나 내달 초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환경청은 결과를 비공개 한다는 입장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차영 군수는 지난해 11월 29일에 이어 지난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부를 차례로 방문해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청하며 3000여명의 주민 탄원서와 반대서명부를 원주환경청에 제출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