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연납 신청하면 연 세액의 10% 공제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세금 절약에 도움되는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며 후불제 성격인 자동차세는 연 세액을 미리 납부 기간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공제 받기를 바란다고 했다.

연납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선납하면 연 세액의 10%를 공제 받을 수 있으며 3월 연납 시 세액의 7.5%, 6월 연납 시 세액의 5%, 9월 연납 시 세액의 2.5%를 공제 받을 수 있다.

연납 신청은 시청 세무과 또는 읍․면․동사무소에 방문 및 전화로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신청 가능하며 단 지난해 연 세액을 일시납부한 경우 해당 차량의 변동사항이 없으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연납고지서가 자동 발송된다.

다만 연 세액의 일시납부는 납세자의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신청 후 납부하지 않더라도 가산금은 발생하지 않고 신청만 취소되어 6월과 12월 정기 부과 시 납부할 수 있다.

연 세액을 일시납부 한 후 타 시․군․구로 전출했을 경우에는 당해 연도의 연납이 유효해 전출 간 시․군․구에서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 연 세액 일시납부 후 차량을 매매하는 경우에는 양도자와 양수자의 합의하에 연납승계도 가능하며 연납 후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 시에는 그 이후 날짜만큼 세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연납 신청한 자동차세는 위택스나 은행 ATM기, 가상계좌 등을 이용해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며 “보다 많은 분들이 연납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웃에게도 많은 홍보 바란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