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파행에 따른 인사검증 절차에 문제 제기
법적 대응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와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속보= 당진시의 원칙을 무시한 불공정 인사로 연초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극에 달하고 있어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14일자 7면

지난 11일자로 발표한 2019년 첫 인사에서 유례없는 공무원 강등인사를 단행,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칙이 없고 직원들의 정서를 무시한 편파적인 인사에 대해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하는 인사라는 지적과 함께 적절한 승진인사 보장, 예외 없는 전보기준 적용 등 합리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6개월 만에 자리를 변경하거나 3개월 만에 보직을 변경해 발령한 것을 두고도 인사 검증 절차에 문제가 있고 기준이 없는 오락가락 인사라며 김홍장 시장의 인사 난맥상을 보여준 것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또한 이번에 단행한 인사에 대해 공직자들은 직렬간 갈등 심화, 업무의 연속성 무시에 따른 심각한 업무공백 우려와 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형평성을 잃은 인사라는데 동감하는 분위기다.

특히 공직사회에서는 “강등한 공무원은 능력은 있으나 불공정 인사로 공직 내에서 무능력한 직원으로 낙인 찍혔다"먀 "공무원들의 사기 저하는 물론 본인의 명예와 자존감을 땅에 떨어뜨렸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진시의회 j의원은 “김 시장이 공무원에 대해 강등인사를 감행할 권한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평생 긍지를 가지고 공직에 몸담았던 직원에게 옷을 벗고 물러나라고 하는 묵시적 사퇴강요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시민 l씨는 “매번 인사 때마다 불만의 목소리는 나올 수 밖에 없으나 김 시장의 몇 차례 인사를 보면 원칙을 파괴하고 검증절차에도 문제가 있다”며 "인사에서 불이익을 당하거나 강등인사에 피해를 본 공직자들은 법적 대응을 검토해서 편파적 파행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공직자 k씨는 "시장의 편파적 인사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노조가 아무 역할을 못하는 것에 대해 아쉽다"며 "공직 내부와 일부 시민들은 이런 식의 불공정 인사가 계속 된다면 공직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자괴감에 빠지게 되므로 이에 대한 견제와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