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수퍼마켓 입점 허가 과정에 대기업 매수 의혹 제기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 분평동 원마루시장 인근 GS수퍼마켓 입점 허가 과정에 대기업의 매수 의혹이 제기됐다.

충북·청주경실련은 15일 "유통대기업은 상생기금으로 전통시장을 회유하지 말라"며 "이런 사실을 알고도 유통대기업의 입점을 허용한 청주시는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GS리테일은 전통시장인 원마루시장과 1㎞이내에 위치한 GS수퍼마켓 방서점 입점을 위해 시장 상인과 협의를 진행해야 하지만 원마루시장 상인회장을 겸하고 있는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회장은 공론화 과정 없이 입점에 동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통시장연합회는 지난해 말 회장에 대한 불신임 결정을 내렸고 그에 대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위원 활동 제한을 청주시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또 "GS리테일은 당시 회장과 협약을 체결하며 원마루시장에 5년간 6000만원의 상생기금을 제공하기로 했지만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회의자료에는 2000만원으로 제출하면서 상인회는 이면계약서를 상생협약서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이런 상황에서 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는 지난 11일 GS수퍼마켓 방서점 입점을 조건부 가결하고 시는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최종 허가했다"며 "어떠한 이유에서도 돈이 오가는 상생협약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원마루시장 상인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GS수퍼마켓 입점과 관련 전체 상인회 회원 90명 중 90%가 찬성을 했다"며 "대형SSM이 아닌 개인SSM이 들어오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대기업과의 상생협약을 통해 상인회 발전을 추구하자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해명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