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복지형 스마트도시를 본격 추진한다.

도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충남 스마트도시 추진전략' 최종보고회를 했다.

충남의 스마트도시 모델은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환경, 산업, 농어촌 등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경쟁력과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도시로 잡았다.

스마트도시 전략은 도시문제 해결, 테마형 선도모델 구축, 디지털 격차 해소, 주민 참여 등 크게 네 가지로 나눠 추진한다.

먼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산업·스마트 환경·스마트 문화·복지, 스마트 리빙, 스마트 농어촌 등 분야별 육성전략을 세웠다.

구체적으로 스마트 산업 분야에서는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와 천안 성환 종축장 이전 부지를 중심으로 스마트 지식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 환경 분야에서는 미세먼지와 악취 방지를 위해 주민이 센서가 돼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이를 모니터링하면서 저감하도록 하는 스마트 환경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스마트 문화·복지 분야에서 고령화 시대 디지털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 버틀러'(Smart Butler·스마트 집사)를 도입하고, 읍 소재지 대중교통 결절지에 스마트 건강관리센터 등을 갖춘 스마트 건강 주구를 조성한다.

이밖에 빈집과 동네 공방 등을 활용한 충남형 공유경제(스마트 리빙 분야), 스마트 빌리지 조성 및 스마트팜 확대(스마트 농어촌 분야) 사업 등을 추진한다.

테마형 선도모델로는 스마트 헤리티지 벨트, 스마트팜 혁신밸리, 스마트 복지공유 플랫폼 등을 제안했다.

스마트 헤리티지 벨트(Smart Heritage Belt)는 백제 세계유산도시를 대상으로 문화유적 복원기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융합, 증강현실을 통해 백제문화유적을 관람할 수 있는 기술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미래 축산업 시대 배양육을 연구개발(R&D)·실증할 수 있는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스마트 복지공유 플랫폼은 교통의 요충지인 보건소 등에 누구나 손쉽게 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건강관리센터와 문화·복지·체육시설 등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을 복합화해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또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지역의 고령 인구 등 정보 약자를 지원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을 개발한다.

끝으로 공동 육아·독거 노인 관리 등과 연계해 지역 사회의 돌봄 체계를 구축, 주민 참여 스마트도시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15개 시·군을 권역별로 나눠 지역별 특성에 맞는 스마트도시 정책을 마련했다.

서북부권(천안, 아산, 당진, 서산)은 스마트 지식산업단지로, 서해안권(태안, 보령, 서천)은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 단지로 조성한다.

내륙권(공주, 계룡, 홍성, 예산, 청양)과 금강권(금산, 논산, 부여)도 각각 도농복합도시, 대도시 근교형 지역으로서의 특성을 살려 스마트팜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빌리지와 행정중심복합도시·대전시와 연계한 스마트 도시권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도 차원에서 정부 정책 기조에 맞춰 충남 스마트도시 추진전략을 마련했다"며 "디지털 격차 해소와 교통·환경 등 지역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