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15일 오전 청주성안길 입구에서 방독면과 방진복을 입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충북지역 환경단체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수립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5일 오전 청주 성안길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제까지 외출을 삼가고 마스크만 쓰라고 할 것인가”라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강력한 정책시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충북도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시행한다고 하지만 공공기관 차량 2부제 및 소각량 감축은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도내 대부분 차량이 민간 차량이고, 민간 대기 배출사업장도 3600여개나 되기 때문에 실효성 있는 저감 조치를 시행하기 원한다면 저감 대책을 민간 영역까지 확대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인구 50만 이상인 도시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자체 배출허용 기준을 정할 수 있다”며 “청주시와 충북도는 사업장에 대한 배출허용 기준을 강화하는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미 청주에서 가동 중인 9개의 산업단지 외에 추가 조성 계획을 철회하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도심 공원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도로이동오염원을 줄이기 위한 청주시 버스 노선개편과 청주시의 주요 황산화물(SOX) 배출시설인 청주지역난방공사의 ‘2020년 연료 전환 약속’이 이행 등을 제시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