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15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15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15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고교 수업료와 학교 운영지원비 전액 면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날 충북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교육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고교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법적 근거마련에도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임기 내에 고교 무상교육을 추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로드맵을 적극적으로 따라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교 교육이 수업료 등을 면제해주는 수준의 무상교육이 아니라 교육 활동을 모두 정부가 책임지는 의무교육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육비 등 공적 지원을 확대해 생애 출발선에서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올해를 학교자치로 꽃피우는 행복 원년으로 선포하고, 자율과 자치를 혁신 동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교자치 역량 강화, 학교 공공성·자율성 강화, 참여와 실천의 민주 시민교육 등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민주학교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인재 육성 사업과 관련,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개발, 교과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 맞춤형 학습지원 강화 등을 위해 위탁연구, 공청회, 세미나 등을 통해 미래학교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또 학부모 연수기관 역할을 할 학부모성장지원센터를 폐교된 충주 대소원초등학교에 전국 최초로 설립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그는 "이곳에서 학부모들이 직접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새로운 학부모 교육운동의 모태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