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연구진, 효율 높이는항암치료법 개발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국내연구진이 현재 방식보다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항암치료용 나노복합체를 개발했다.

포항공대(포스텍) 화학과 김원종 교수와 통합과정 임수석씨가 동시 치료용 나노복합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나노복합체는 먼저 광역학 효과로 암을 공격하고 2차로 면역 증강제로 수지상 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수지상 세포는 바이러스 등 병원균에 감염됐을 때 맞서 싸우는 T세포에 공격을 요청하는 세포다.

지금까지 개발된 항암 치료법은 크게 암세포 특성에 맞는 항암 약물을 주입하거나 면역 세포 활동을 높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증강 방법으로 나뉜다.

연구팀은 암 조직 주변의 저산소 환경에 반응해 두 개 전달체로 변신하는 저산소 감응형 트랜스포머 나노 복합체를 만들었다.

나노 복합체 안쪽의 다공성 실리카는 빛을 받아 활성 산소종을 발생하는 광감각제를 담고, 바깥쪽 양이온성 고분자는 수지상 세포 활성화를 돕는 면역 증강제를 담아 두 개가 동시에 암을 공격하도록 만들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이 발전하면 혈류를 통해 몸에 들어간 나노머신이 빛으로 한 번, 면역세포 활성화로 다시 한번 암을 치료하도록 도와 치료 효율이 높아진다.

김원종 교수는 "현재 항암 치료법으로 사용되는 광역학 치료, 노벨상 수상 등으로 주목받는 항암 면역 요법의 동시 치료를 통해 암 정복 새 전략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기초연구사업,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학술지 'ACS 나노' 온라인판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