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농업부문 조직 개편에 시큰둥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가 지난 16일자로 단행한 올 상반기 정기인사와 직제개편을 마무리했으나 업무연관성, 전문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인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농업정책과와 축산과를 본청에서 농업기술센터로 분리 합병한 것을 놓고도 농축산업을 축소시킨 처사라며 뒷말이 무성한 가운데 고령의 농축산인들은 인허가 사항이 있거나 민원 처리경우 양쪽을 다니며 일을 봐야 하는 실정이라며 원스톱 행정이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그동안 김홍장 시장 인사방침이 능력위주라는 표면적 이유를 내걸고 직렬과 전문성을 차선으로 미루다 보니 공직 내부가 술렁이고 있으며 공무원 임용고시 때 응시한 분야별 전문성과 그동안 이어진 공직사회의 인사기준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안팎의 여론이 이번 인사에도 고스란히 표출됐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농업기술센터의 경우 단일 직급인 농촌지도관이라 하더라도 지난해 직위가 소장이었던 L 씨를 과장으로 좌천 배치하고 Y 지도개발과장을 소장으로 인사조치한 것은 L씨에 대한 인권 모독 행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같이 직렬을 파괴하고 무원칙, 부적절 인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묵묵히 일해 온 공무원들은 사기저하와 의욕 상실로 그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시민 C(76· 당진1동)씨는 "대대적인 직제개편에 농축산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며 "이번 인사를 보면 그동안 말로만 3농 혁신, 농업웅군, 식량안보에 중점을 두고 행정을 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관심이 다른데 있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개편 전 시는 본청 3국 4담당관 26과 체제에서 3국 3담당관 25과로 조정하고 직속 기관도 2개소 5개과에서 2개소 8개과로 변경했으며 사업소는 기존 2개소에서 3개소로 1개소가 늘면서 전체적으로 2개과 7개 팀이 늘어났다.

문화관광과는 기존 자치행정국에서 경제환경국으로, 산림녹지과는 건설도시국에서 경제환경국으로 소속국을 변경했고 지속가능발전담당관, 소통협력새마을과, 경로장애인과, 보건위생과, 시설관리사업소가 신설됐다.

이밖에 기존 정책개발담당관은 폐지했으나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이 신설됐으며 홍보정보담당관은 소통협력새마을과로 정보통신과 전산업무는 민원정보과로 분리하고 체육육성과의 체육육성과 지원 업무는 평생학습체육과로 업무를 분리했다.

기존 평생교육새마을과의 평생교육업무는 평생학습체육과로, 새마을 업무는 소통협력새마을과로 각각 업무를 분리했다. 돌입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7기 시민 중심의 지속가능한 시정 운영과 더 큰 도약을 위한 조직 재설계가 추진됐다“며 ”민선6기의 연속성은 이어가되 지난 4년 간 조직 운영의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고 역점분야는 보강했다“고 밝혔으나 조직 안팎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