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고향 충북과 중앙부처 가교역할 기대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명예도민 확대를 통해 중앙무대 인물난 해소에 나선다.

17일 도에 따르면 중앙부처 등에 충북출신 인사들이 없어 인물난을 겪는 것과 관련, 명예도민을 확대하기로 했다.

도는 그동안 다른 지역 출신으로 도내 각급 기관장으로 부임하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명예도민증을 수여해 왔다.

도는 이 같은 제도를 중앙부처에 충북출신이 없어 인물난을 겪는 점을 감안, 확대할 방침이다.

우선 현재 5급 공채시험 합격해 지난해 9월 22일 도청 각 부서에 배치돼 연수중인 수습사무관 10명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하기로 했다.

충북도의 이 같은 조치는 이들이 연수기간 동안 충북도민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도록 하고, 이후 잠재적인 중앙정부에 인맥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취해진 조치다.

이들 수습 사무관들은 오는 25일 연수가 끝나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에 소속 돼 근무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충북도의 명예도민제도 확대시행은 중앙부처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는 충북의 현실에 비춰 볼 때 ‘인물난 해소’라는 측면에서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명예도민증서는 지금까지 총 344명에게 수여됐다. 이들 명예도민에게는 청남대 무료입장, 조령산 자연휴양림 이용료 50% 감면 등 특전이 부여되고, 초청강사나 도정관련 각종 행사시 초청인사로 예우를 받게 된다.

도는 2010년 이후 8년간 충북도청에서 연수를 마친 92명의 역대 수습사무관에 대해서도 소재를 파악해 도정소식지와 연하장을 발송하고 각종 국제행사시 초청장을 발송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 충북에 우호적인 인물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