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정 의원 “급식안정·친환경농가 소득보장 차원 ”
이시종 지사 “시장경제질서 혼란, 신중한 접근 필요”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상정 충북도의원이 친환경 학교급식을 위한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을 놓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상정(음성1) 도의원 17일 열린 37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급식 안전성과 친환경 농가의 소득보장 차원의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충북은 전국 최초의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으로 급식체계는 완성했지만 학생들에게 어떻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공공급식센터 설립과 이를 위한 TF팀 구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무상급식비 1597억원 가운데 식재료비 1100억원의 30.2%(335억원)만 지역농산물을 사용하고 나머지 69.8%(775억원)는 출처 지역이 불분명하다"며 "시·군 급식을 조절하는 콘트롤타워 개념으로 공공급식센터를 설립하고 TF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도는 2013년 10월 광역급식센터를 설립, 도내조직(지역식품순환팀 6명)으로 직접 운영 중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설립해 도내조직(친환경급식지원센터 1과 6팀 19명)으로 직접 운영하고 있다. 2015년 10월 광역급식센터를 설립한 경북도는 농협경제지주 위·수탁 운영을 하고 있다. 답변에 나선 이 지사는 공공급식센터가 자칫 시장경제 질서를 어지럽힐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공급식센터가 급식 업체를 배제하고 급식 공급을 독식하는 것을 우려했다.

이 지사는 "광역센터는 학생·농민을 위한 좋은 시책이지만 1100억원의 올해 무상급식 식자재 예산을 광역센터에 모두 맡기면 도내 상인들에게 어려움이 초래되는 등 시장경제가 왜곡될 수 있다”며 “시장경제와 공공급식센터가 공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시·군마다 학교급식센터가 갖춰져 있다면 광역센터의 효과가 크겠지만 현재 음성에만 이 센터가 있고 청주·옥천은 위탁운영하고 있어 광역센터를 당장 만드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공급식센터 설립 등을 위한 TF팀 구성에는 공감했다.

도에 따르면 올해 안에 광역 및 시·군급식센터 운영을 위한 준비조직(로컬푸드TF팀)을 신설,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해 2023년 광역센터를 개소, 푸드플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광역공공급식센터 주요 업무는 시·군센터 설립·운영 지원, 이해 단체 간 갈등관리,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지역사회 참여형 정책개발, 로컬푸드 연계방안 마련,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식재료 안전위생관리시스템 구축, 시·군 농식품 수급 조절 등 푸드플랜 컨트롤타워 수행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