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육성 군민공감…참여 학생 군수에게 감사편지 눈길

청소년 해외연수에 참가하는 영동지역 중학생 30명이 20일 오후 미국으로 출국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청소년 해외연수를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영동지역 중학생 30명이 20일부터 31일까지 10박 11일간의 일정으로 자매결연도시인 미국 알라미다시에서 군장학회 주관의 해외연수를 갖는다.

청소년 해외연수는 영동군이 지난 2017년 미국 알라미다시와 자매결연 체결을 계기로 매년 추진되고 있다.

해외연수단은 Academy Of Alameda에서 이곳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알라미다 시청, 경찰서 등 공공기관을 방문하게 된다.

이들의 연수일정은 미술관, 과학체험관 견학, 미서부 명문대학 스탠포드 캠퍼스 투어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연수에 참여하는 30명은 2018년 영동군 중학생 영어캠프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으로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이다.

군은 지난해 처음 실시한 해외연수가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자 민선7기 공약에 이를 반영하고 대상인원을 20명에서 30명으로 대폭 늘렸다.

1인당 500만원인 연수비용 중 450만원은 영동군민장학회에서 후원하고 자발적 학습의욕 고취를 위해 참여 학생이 일부 부담한다.

이들은 현지의 또래 학생들과 어울려 수업하면서 어학능력과 국제감각을 키우고 한국문화를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도 맡는다.

참여 학생들은 20일 오후 새로운 세상을 만난다는 큰 기대감을 안고 미국으로 출국했다.

연수에 참여 중인 박권용(영동중3)군은 이에 앞서 박세복 군수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손 편지를 띄워 눈길을 끌었다.

박 군은 편지에서 “학생들을 위해 인생의 소중한 자산이 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더 많이 배우고 익혀 영동이 더 크게 발전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2003년 설립된 영동군민장학회는 영동군 출연금과 주민성금으로 기금 164억원을 조성한 후 글로벌 인재양성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