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폴-드론 수색대’ 본격 활동 돌입
수색대 구성 10개월 만 전문장비 도입

지난해 3월 29일 열린 ‘충북 폴-드론 수색대’ 발대식·시연회에서 남택화 충북경찰청장이 드론 수색을 체험하고 있다.
지난해 3월 29일 열린 충북경찰청-유관기관 드론 업무협약식 모습.
‘충북 폴-드론 수색대’가 사용할 드론 장비.
지난해 3월 29일 열린 ‘충북 폴-드론 수색대’ 발대식·시연회 모습.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드론을 활용해 실종자 수색과 구조작업을 펼칠 ‘충북 폴-드론 수색대’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충북도와 충북경찰청은 오는 22일 ‘드론 무상대여’ 협약식을 열 예정이다.

협약을 통해 도는 5000만원을 들여 구매한 수색·구조용 드론을 경찰에 전달한다. 이 드론은 실종자 수색범위가 넓고 인원이 많이 소요되는 각종 재난·재해 현장에 투입된다.

경찰은 지난해 3월 29일 지역 경찰서별 3~5명씩 총 60명 규모의 ‘폴-드론 수색대’를 조직했으나 장비가 예상보다 늦게 확보돼 10개월간 본격적인 활동은 이뤄지지 못했다. 그동안 30건의 실종자 수색 활동을 벌여 이 중 6건의 실종자를 찾는 성과도 있었지만 레저용 드론을 사용하다보니 수색효과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도 관계자는 “장비가 워낙 고가이고 필요한 사양에 맞는 드론이 국내에 없어 해외에서 들여오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도의 장비지원을 받은 경찰은 청주대와 민간업체인 드론레스코로부터 교육·기술자문을 받았으며, LX로부터 지리정보 공유, 37사단로부터는 비행승인절차 협조를 받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경찰 관계자는 “드론은 사람의 육안이 식별할 수 없는 부분까지 식별할 수 있다”며 “근접성이 우수하고 신속한 비행도 가능해 골든타임 내 신속한 인명구조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