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전원 ‘총출동’…국회서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시도지사들이 20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이해찬 대표와 올해 첫 시도지사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청주공항 거점항공사 면허발급 지원해야”

양승조 “생태도시 조성 위한 역간척사업 지원해 달라”

허태정 “청년인재 유출심각…혁신도시법 적용해 달라”

이춘희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 설치 필요” 강조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20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한 현안 해결을 건의하고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올해 처음 열린 당 소속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을 설명하며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시종 지사는 “SK하이닉스가 경기도 용인에 12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해 지역 산업계가 발칵 뒤집혔다”며 “이런 문제가 추진되면 지방고사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당 차원의 심도 있는 검토를 해달라”고 수도권규제완화정책의 적극적인 저지를 요청했다.

이 지사는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거점, 세종시 관문, 제2항공물류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객·화물 거점항공사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과 대전~세종~오송~청주공항 전철 신설, 세종~청주공항 진입도로 건설 등 충청권 광역교통망 개선을 제안했다.

양승조 지사는 “혁신도시 지원과 관련한 말이 나올 때마다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이라며 “당에서 심도 있게 다뤄 달라”고 주문했다.

양 지사는 “서산 부남호 담수호가 6급수 정도인데 공업·농업용수 활용이 어렵고 염해 피해가 심해 민간투자마저 어렵다”며 “이것을 극복하고 생태환경도시를 만들어 투자를 유발하기 위해 역간척을 추진 중”이라고 밝힌 뒤 당 차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허태정 시장은 “기존 혁신도시가 아닌 기존 지방에 이전된 공공기관도 지역인재 채용이 가능하도록 당에서 검토하고 해결하면 지방의 청년 일자리 문제에 큰 힘이 될 것이고 충청권 소외감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대전은 매년 3만5000명이 사회로 진출하는데, 일자리 문제와 부딪치다 보니 청년들이 많이 빠져나가고 실업률이 10%를 넘고 있다”며 “지역인재채용차원에서라도 30%까지 상향하는 혁신도시법 적용이 대전‧충남에 같이 적용되도록 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청와대를 통째로 옮기는 건 개헌 전에는 불가능할 것”이라며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이전에 따라 신청사를 짓기 때문에 청사 안에 대통령 집무실을 짓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올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가 진행 중인 단계이고, 당정 의견만 모은다면 예산이나 법 개정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추진될 수 있다”며 이 대표의 각별한 관심을 보여 줄 것을 건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인사말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 대한 검토가 거의 다 끝나 조만간 국무회의 의결을 거칠 예정”이라며 “2022년에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7대3으로 되는 예산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