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관리실·농정국 370회 임시회 업무보고
충북학사·여성농업인행복바우처 등 현안 주문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낙후 시·군에 대한 구체적 발전대책 모색을 촉구했다.

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박상돈)는 21일 370회 임시회 2차 위원회를 열어 기획관리실, 충북학사, 청주의료원, 충주의료원 등 위원회 소관 4개 부서에 대한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들었다.

박형용(더불어민주당 옥천1)의원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 남부 3군을 포함한 쇠락하는 시·군에 대해 공공기관 이전 등 구체적인 발전 대책을 모색할 촉구했다.

심기보(민주당 충주3)의원은 충북학사 동서울관 입주시기가 2019년 9월에서 2020년 2월로 지연됐는데, 적정공사기간 확보와 시운전 등을 통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개원준비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했다.

육미선(민주당 청주5)의원은 “통계법과 충북도 양성평등 기본조례에는 행정자료로 활용할 통계업무 처리 시 성별분리 통계를 규정하고 있으나 도에서 통계업무에 성별분리를 아직 적용하지 않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육 의원은 사업수혜자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대상자를 명확히 하는 등 통계업무 처리에 보다 세밀한 처리를 요구했다.

이상욱(민주당 청주11)의원은 도와 시·군간 이해를 같이 하는 주요정책에 대해서는 공감대 형성 기회를 대폭 늘려 상생할 수 있도록 정기적 소통채널을 강화해 줄 것을 제안했다.

최경천(민주당 비례대표)의원은 청년일자리 관련정책에 대해 정책 수혜자인 청년들이 일자리 정책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 등 정보전달을 확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박상돈)는 농정국의 2019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했다.

임영은(민주당 진천1)의원은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사업 카드발급 시 지역별 날짜와 시간을 나눠 사업을 추진, 업무의 효율성 높여줄 것을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이상정(민주당 음성1)의원은 “단양군의 아로니아 육성사업 추진에 행정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도가 사업 추진에 문제는 없었는지 전반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박문희(민주당 청주3)의원은 “각종 보조사업의 경우 도에 단순히 지원한 내역만 있고 이 사업에 대한 관리·감독내용은 없는 실정”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제안했다.

하유정(민주당 보은)의원은 올해 신규사업인 산모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추진시 생산자와 소비자가 확실히 연계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상식(민주당 청주7)의원은 “충북도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미래해양과학관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드시 통과돼 유치될 수 있도록 정부 관련부처와 적극적인 협의를 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