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민 서명 거쳐 역학조사 건의 예정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소각장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17일 사전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역학조사를 환경부에 건의하기 위한 사전 절차에 착수했다.

시에 따르면 다음 달 28일까지 주민들의 역학조사 협조 의사를 확인하는 서명 작업을 벌인 뒤 환경부에 정식 실시를 건의할 예정이다.

북이면에 위치한 클렌코(옛 진주산업)와 우진환경개발 두 업체의 하루 최대 소각용량은 452.6t이다.

여기다 현재 우진환경개발은 용량 증설(99.8t→480t)을 추진하고 있고 또 다른 한 회사는 최근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사업 적합' 통보를 받고 91.2t 규모의 소각장 신설을 북이면에서 추진 중이어서 이들 회사의 처리용량을 합할 경우 현재 용량의 두 배를 가볍게 넘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자체 단속과 환경부·검찰 합동단속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2월 쓰레기 과다소각과 다이옥신 과다 배출 행위로 논란을 빚은 진주산업에 대해 폐기물처리업 허가취소 처분을 내렸지만 행정소송 1심에서 진주산업이 승소해 현재 항소심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7일 열린 주민설명회에 강사로 초빙된 한 전문가는 "역학조사는 막대한 예산과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주민들의 적극적으로 협조가 있어야 한다"며 "역학조사 자체가 업체에 대한 환경개선 압력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북이면 주민들은 "10년 새 암으로 사망한 주민이 60명에 달한다"며 "소각장이 배출한 유해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암과 호흡기 환자가 크게 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각장이 대거 들어선 2000년대 초반부터 원인 모를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며 "폐기물 소각시설과 재활용 처리업체에서 발생한 유해 물질로 인해 각종 질병이 발생한 만큼 하루빨리 역학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