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블루길로부터 토종어류 보호…하반기 추가 매입 계획

옥천군은 22일 올해 첫 외래어종 수매에 나서 6t가량을 사들였다. 사진은 지역 어업인들이 대청호에서 잡아 냉동 보관해 오던 외래어종 물고기.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이 토종어류 보호와 건전한 수생태계 유지를 위해 22일 지역 어업인들로부터 6170㎏ 가량의 외래어종을 사들였다고 밝혔다.

이날 수매한 물고기들은 지역 어업인 10여명이 지난해 하반기 대청호에서 잡아 올려 냉동 보관해 오던 것들로 배스와 블루길이 주를 이룬다. 수매 단가는 ㎏당 3200원이며 총 1974만원의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군은 그동안 수매한 외래어종에 대해 고단백 어분을 만드는 사료제조 업체에 넘겨 처리했으나 올해는 예년보다 빠른 시기에 수매한 관계로 군 폐기물종합처리장에서 자체 매립할 계획이다.

대청호에 서식하고 있는 외래어종들은 국내 식용 보급에 실패한 이후 토종어류와 치어를 무차별적으로 잡아먹어 수중 생태계를 어지럽히는 골칫거리가 됐다.

옥천군은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자원을 주된 소득원으로 하는 지역 어업인 보호를 위해 외래어종 수매사업을 벌이고 있다.

군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83t가량의 교란어종을 사들여 수매 대금으로만 2억6700여만원을 집행했다.

군은 추가 예산을 확보해 올 하반기에도 5800㎏정도의 외래어종을 수매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대청호에 서식하는 교란어종으로 인해 국내 토종어류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매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교란어종의 번식을 최소화하고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