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증평군의원들이 소각장증설사업을 불허해달라는 성명서를 체택하고 청주시에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증평군의회가 22일 청주의 한 폐기물업체가 청주시 북이면에서 추진하는 폐기물 소각장 증설사업을 즉각 철회하고 청주시는 이 사업의 신청을 불허해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체택했다.

장천배 의장을 비롯한 군 의원들은 이날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주민 생존권을 위협하는 폐기물 소각장 증설 사업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 및 주민들과 힘을 합쳐 폐기물 소각장 증설사업 백지화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폐기물 소각장 시설이 집중돼 있는 증평군은 소각장으로부터 불과 1.77㎞의 근접거리에 위치해 있어 증평군민들의 피해가 이루 말할 수 없이 심각하다”며 “소각장이 증설될 경우 그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증평군민들의 생존권이 심각히 침해되는 결과를 초래할게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청주시에서 소각되는 폐기물의 양이 2016년 통계기준 전국 폐기물 소각량의 20%에 달한다”며“청주시는 소각장의 도시라는 오명을 벗고, 수십만 청주시민과 인근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폐기물 소각장 증설 사업을 반드시 불허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의회는 이날 청주시 등 관계기관을 방문해 성명서를 전달하고, 소각장 증설 사업 신청을 불허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증평지역 사회단체 등 군민 800여명은 오는 24일 오후 2시 증평군청 앞에서 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