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진천소방서는 23일 국민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소화기에 관한 정보를 알리고 나섰다.

소화기란 화재 초기단계에서 1차적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구를 말하는데, 국민들이 화재 종류에 따른 적합한 소화기가 존재한 다는 사실은 잘 모르는 실정이다.

화재는 종류에 따라 A급화재(일반화재), B급(유류화재), C급(전기화재), K급화재(주방화재)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가정 및 직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빨간색 분말소화기는 A, B, C급 화재에 모두 적용 가능한 소화기구다.

B, C급화재에 적합한 소화기구로는 이산화탄소 소화기가 있다.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여 공기를 차단해 화재를 진압하는 원리로 전자기기나 중요 문서 등 수손피해가 우려되는 장소에 유용하다.

할론 가스를 소화 약품으로 사용하는 할로겐화합물 소화기는 A, B, C, K급 화재에 적합하지만 밀폐된 장소나 60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K급 소화기는 식용유 등 동‧식물유로 인해 발생된 화재에 적합한 소화기구로 음식점 등 조리시설이 갖춰진 장소에 적합하다.

주영국 서장은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소화기들이 많다”며 “내가 생활하는 장소에 적합한 소화기가 놓여져 있는지 확인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진천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