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감사→제도개선·대안제시 등 문제해결감사 전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는 공익을 위해 열심히 일한 직원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기로 했다.

도는 23일 각 시·군과 출자·출연기관 등에 '2019년도 감사운영 계획'을 통보했다.

도는 올해 감사운영 방향을 현장지원 중심의 예방·컨설팅 감사, 법과 원칙에 충실한 엄정한 감사,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정착 등으로 정했다.

지난 1일 공모형 감사관에 임명된 행정안전부 출신 임양기 감사관은 “도민이 감동하는 깨끗한 도정구현을 목표로 종전의 지적위주 감사에서 제도개선과 대안을 제시하고 생활에서 체감되는 문제해결형 감사에 초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이 대접받는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 공익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하다 규정을 위반한 공무원을 면책하고 적극행정 발굴 공무원은 표창할 방침이다.

도는 취약분야 비리발생을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사전 예방감사활동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차별화한 전략과 반부패·청렴시책 추진을 통해 ‘청렴 1등도 달성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감사처리기간 단축과 수감자료 요구를 대폭 축소해 피감기관의 감사 피로도를 줄이고 감사결과에 대한 신속한 처분으로 만족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재정관리시스템 등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급여·회계·서무 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도·시·군 주요 정책사업과 시책사업의 적법성·타당성 등을 사전 점검하는 예방감사 활동을 강화해 행·재정적 낭비 요인도 제거할 방침이다.

특히 '사전컨설팅 TF팀'을 신속히 구성, 각종 인·허가, 용역·공사, 민원에 대한 시·군의 컨설팅 요청 건에 대해 신속한 처리와 기술적인 제안, 다각적인 검토의견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사전컨설팅감사 강화, 일상감사 내실화, 현장기동감사 등 안전관리실태를 수시점검·시정하는 예방감사기능을 확대한다.

도의 올해 종합감사 대상기관은 도 본청 기획관리실 등 5개 실·과, 영동군을 비롯한 4개 시·군, 6개 직속기관과 사업소, 충북연구원 등 4개 출자·출연기관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