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총량제·녹색교통 도입 시급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콘서트 개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주최로 23일 오후 청주시서원구청에서 미세먼지 해법 모색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토론에 앞서 변재일 도당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3일 청주시서원구청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주최로 ‘미세먼지 해법 모색 정책콘서트’가 열렸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지자체가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인식과 대책이 미흡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23일 청주시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충북, 해법은 무엇인가’ 주제의 정책콘서트를 열었다.

이날 정책콘서트는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 현황을 점검하고, 각계 전문가·시민들과 함께 정책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원인에 대해 염우 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중국과 서해안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과 청주시 등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내부원인과 더불어 ‘동고서저(東高西低)’의 지형적 요인을 꼽았다.

염 이사는 “청주시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 뿐 아니라 대규모 산업단지와 공장, 자동차 중심의 비효율적 교통체제 등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원인에 대한 근본적 문제들, 즉 산업체의 화학물질과 대기오염물질 배출, 자동차 배기가스와 도로 비산먼지, 과도한 소각시설 가동, 공원녹지 축소 등에 대한 개선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충북 미세먼지 발생의 첫 번째 원인이 제조업 연소 등 산업부문에서 기인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등경제를 주창하고 있는 충북도는 아직도 투자유치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세먼지 문제의 핵심지역인 청주시에 12개 산업단지가 25개로 늘어날 전망이고, 버스노선 개편은 번번이 실패했고, 8개의 도시공원이 민간개발로 축소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 노력이 부족한 점을 꼬집었다.

염 이사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총량제 도입·녹색교통체계 전환 등 내부원인 근본적 저감을 위한 집중대책 마련 △지역사회 합의로 만드는 참여협력형 종합대책 수립 △단체장직속 민·관·산·학 협력적 대책기구 가동 등의 추진을 제안했다.

홍상표 청주대 환경공학과교수는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14일 충북도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각종 산업단지를 확대해 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취지로 강조했다”며 “미세먼지 저감보다는 경제성장을 우선시 하는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높다”고 쓴소리를 했다.

홍 교수는 “청주지역 대기오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연료를 LNG 등 청정연료로 시급히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각계 의견을 수렴해 더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대순 충북도 기후대기과장은 이날 토론에서 대기오염측정망 확충 등 기존 미세먼지 저감시책 외에 △지역난방공사 청정연료 전환 △수소자동차·충전인프라 보급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개선 지원 등 신규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당은 토론자와 당원, 시민들이 제시한 의견을 종합해 중앙당 환경전문위원회 감수를 거쳐 충북도·청주시 등 지자체와 시·군의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도민의 건강을 지키고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충북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