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우마트, 금흥동에 문 열고 영업개시... 지역민 상생 최우선

서우마트에 쇼핑객이 오가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외지 자본을 바탕으로 한 기업형 대형 슈퍼마켓이 골목상권을 잠식하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에 ‘지역 토착형’ 모델을 표방하는 마트가 들어서 화제다.

공주시 금흥동 288-1 번지내 약 2300m²(650평) 규모의 매장에 23일 문을 열고 본격 영업을 시작한 서우마트(서우리테일·대표 박인)는 지역민과의 ‘상생’을 최우선 경영이념으로 하고 있다.

식품 1만여 품목과 비식품 1만2000여종을 판매하며 박리다매를 원칙으로 한다.

서우마트 이재연 총괄본부장은 “회사이름 ‘서우(胥佑)’는 한자 독음 그대로 ‘서로 돕고 산다’는 상부상조의 의미”라며 “저희 기업은 이같은 기업경영 이념에 충실해 공주시 발전에도 일익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트측은 건물 신축전 토목과 설계 시공 등도 공주시 사업자에게 맡겼고, 오픈 날에는 화환과 같은 기념품 대신 모금함을 만들어 생긴 수익금 전액을 쌀 등 생필품으로 바꿔 불우이웃 돕기에 사용했다.

농산물도 가급적 지역내 생산품을 우선으로 매입하되 이익률은 최대한 적게 잡아 서민생활에 도움이 되게 할 방침이다.

특히 마트에는 상시 근무인력 120명이 근무하게 됨으로써 공주시는 고용창출 효과도 톡톡히 보게 됐다. 주차장도 약 200면 가량 확보해 이용자 편의를 극대화시켰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