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해제 시 즉각 지원…과수묘목도 지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10년 동안 북한에 산림 복구용 묘목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향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리고 북측이 남측의 묘목 지원 제안을 수용할 경우 즉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남북 접촉과정에서 대북 협력사업이 합의되면 산림 분야 지원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북측 산림복구에 필요한 조림용 묘목을 매년 20만본씩 생산, 향후 10년간 200만본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남북관계가 급진전해 북측이 묘목지원을 받아들인다면 필요한 사업비를 추가경정 예산에 즉각 편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사과, 복숭아, 자두 등 과수 묘목 3만본 지원도 추진된다. 이 정도면 18.8㏊의 과수원을 조성할 수 있다.

도는 지난해에도 남북협력기금으로 과수·조림용 묘목지원을 추진했으나 지원사업이 성사되지 않았다.

도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에 맞춰 도 차원의 남북교류 종합계획도 수립 중이다.

도 싱크탱크인 충북연구원은 이달 초부터 '남북 교류협력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시작, 오는 8월이면 결과물이 나온다.

도가 기대하는 남북교류 분야는 무예, 학술, 농업, 문화예술, 체육, 보건사업과 대북 인도주의 사업 등 다양하다.

도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급진전하면서 지역 장점을 반영한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세부전략을 마련, 체계적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