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오른쪽) 충북지사가 24일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지역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이시종(오른쪽) 충북지사가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지역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자료사진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의 최대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과 함께 충북, 세종, 충남의 대형사업도 예비타당성 면제 조사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모두 합하면 충청권에서만 4조원 규모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대전시청에서 개최된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행사 모두발언을 통해 "대전의 숙원 사업인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애초 2012년 11월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예타를 통과했으나 2014년 새로 취임한 권선택 전 시장이 방식을 트램으로 전면 수정하면서 4년 넘게 표류해 왔다.

방식 변경 이유는 고가 자기부상열차가 1조3617억원을 필요로 하는 데 비해 트램 사업비는 6382억원에 불과한 데다 도심 경관을 해치지 않고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도 상대적으로 편하다는 이유다. 대전시는 예타 면제가 확정되면 올해 3분기 중 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세종~청주간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가능성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충남도의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대한 예타면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결과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을 위한 충북지역 최대 숙원사업이다. 청주 오송역~제천 구간의 열차 주행 속도를 120㎞에서 210~230㎞로 높이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해당 구간 고속화가 완료되면 목포~오송과 원주~강릉까지 ‘강원~충청~호남’ 교통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시의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사업은 세종시 연기면에서 청주시 남이면까지 4차선 20㎞의 도로를 신설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충청권의 예타 면제 사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직접 언급한 만큼 사실상 공식 발표만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전국 17개 시·도로부터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대상으로 예타를 면제해주겠다며 사업을 공모해 검토를 벌여 왔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