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현장심사 3차 종합심사 및 발표 남겨둬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하는 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독서문화 진흥에 앞장서는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하여 책 읽는 도시로 선포하고 각종 강연과 전시, 체험, 학술, 토론 등 다양한 독서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독서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이다.

개최지 선정은 단체장의 개최의자와 행사장의 적합성, 시민의참여 호응도, 개최 역량, 행사 후 지속방안 등을 평가위원들이 종합적인 심사로 결정한다.

2019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11일 1차 서류 심사에 이어 24일 2차 현장심사가 이뤄졌으며 이달 말 3차 종합심사을 남겨 놓고 있다.

특히 시는 2018년 8월 독서대전 유치를 위한 자문단 구성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독서문화 활성화 포럼을 개최하는 등 시민과 함께 독서문화 활성화 방안과 유치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지역학교 주민자치위원회 작은도서관 등 3자 협약을 통해 주민자치를 기반으로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초석도 다지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3차 종합심사인 프레젠테이션에는 시장이 직접 참여할 계획”이라며 “시의 강력한 개최 의지 노력을 적극 밝혀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