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1기 청양읍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청양군, 1기 청양읍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이 청양읍 주민자치회를 새롭개 출범하고 주민자치 실현에 나섰다.

군은 지난 2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1기 청양읍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갖고, 청양형 주민자치를 향해 힘찬 걸음을 내디뎠다.

이날 위촉된 위원 39명은 프로그램 위주로 활동했던 그간의 주민자치위원회와 달리 지역현안에 대한 실질적 문제해결과 사업 발굴 등 스스로 움직이는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들어간다.

지난 2002년 1기 청양읍주민자치위원회로 시작된 청양읍주민자치회는 16년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장난감 도서관’ 운영 등 주민자치 활성화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공모사업’ 장려상을 수상,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받는 성과를 올렸다.

군은 청양읍주민자치회 출범을 계기로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발굴한 지역 특색사업을 자체적으로 직접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정비할 예정이다.

또 매월 열리는 월례회의를 통해 지역현안과 갈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하고 △신규 주민자치위원 역량교육 △마을리더 역량교육 등을 실시해 주민자치를 한 단계 발전시킬 계획이다.

김돈곤 군수는 “올해부터 주민세 수입을 주민자치사업예산으로 편성함으로써 주민들께 다시 돌려드릴 계획”이라며 “주민자치가 마을공동체 회복과 행복한 청양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위촉된 주민자치 위원은 지난해 11월 공개모집으로 선정됐으며 사전의무교육을 이수했다. 위원들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반 업무를 2년 동안 맡게 된다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