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영월 고속도로’ 신속한 예타 착수 예정

이후삼 국회의원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이후삼(사진·제천단양) 국회의원은 29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열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 사업'으로 의결했다.

청주공항~제천을 잇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사업비 1조 5000억원)은 열차 속도를 기존 시속 120km에서 230km까지 높이는 것으로 강원도와 충청도 그리고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 사업이다.

이 의원은 그동안 국토부와 기재부, 충북도 등과 수시로 논의하며 사업 추진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특히 수요가 공급을 만들어 내는 경제성 논리 대신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강조하며 예타 면제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이후삼 의원은 “예타 면제 대상으로 결정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충북은 물론 국가의 전반적인 발전을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며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추진되면 1만 200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조 6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소외됐던 제천지역이 교통중심지로의 명성을 되찾고 국가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천~영월(동서 6축) 고속도로 건설 사업(사업비 1조 2000억원)은 곧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돼 신속한 추진이 기대된다.

이 의원은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 사업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가지고 끝까지 챙기겠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