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 2억원 투입, 지역 전체산모 대상 산후도우미 지원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시보건소는 제천시에 주소를 둔 전체산모 가정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산후도우미(건강관리사)를 지원한다.

산모·신생아 방문 서비스 제공인력 교육과정을 수료한 건강관리사는 출산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영양, 건강관리, 모유수유, 가사도우미 등과 신생아의 목욕 등 양육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산후도우미에 대한 국비지원을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의 산모까지만 확대했으나 시는 지난해 12월 ‘제천시 임신출산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개정하고 시비 2억원을 투입해 국비 지원이 없는 중위소득 120%를 초과하는 지역의 전체 산후도우미를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지원기간은 태아 유형, 출산 순위, 이용자 선택(단축·표준·연장)에 따라 최소 5일에서 최대 25일로 1일 9시간(휴게시간 1시간 포함) 서비스 지원을 받게 된다. 개인적으로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산모도 신청이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지원대상 확대를 통해 지난해 보다 약 100~150명 산모가 추가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출산가정의 산후조리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고 관련 분야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로 종사자 수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