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 “국가철도망 중심 역할 할 수 있도록 육성”
시민단체 "소외 지역 충북·강원 100년 발전 기틀 마련됐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정부가 29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결정하자 충북 각계각층은 100년 미래발전의 기틀이 마련됐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은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충북이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축인 '강호축'의 중심에 서면서 향후 북한을 거쳐 시베리아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지사는 "전국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5% 충북경제와 1인당 GRDP 5만 달러 시대에 도전할 주춧돌을 확실하게 놓게 됐다"며 "오랫동안 침체했던 건설경기가 회복돼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범덕 청주시장도 이날 성명을 내 "청주시는 충북도와 함께 협력하면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오송역이 통일시대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지이자 국가 철도망의 중심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의회는 환영성명을 내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된 강호축 개발이 가능해 졌다”며 “강호축 개발은 지역 간 인적·물적·문화적 교류의 활성화는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회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충북도와 공조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논평을 통해 “이웃 지자체가 신청한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건설과 평택~오송 KTX 복복선화도 포함됐다”며 “충북이 대한민국 교통망의 중심축이 되는 장밋빛 청사진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환영했다.

민주당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시작으로 강호축 개발이 본격화되면 지역의 100년 미래먹거리 창출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정부, 국회,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청주상공회의소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가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정부의 관심 속에 (이시종 지사의 개발구상인) 강호(강원∼충청∼호남) 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차근차근 진행된다면 충북 발전 역시 그만큼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 대상에서 빠진 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한 뒤 "향후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꾸준히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도 대대적인 환영 입장을 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소외 지역이었던 충북과 강원의 100년 발전 기틀이 될 것이고, 크게는 국가균형발전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예타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후삼(제천 ·단양) 국회의원은 “예타 면제 대상으로 결정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충북은 물론 국가의 전반적인 발전을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며 “그동안 소외됐던 제천지역이 교통중심지로의 명성을 되찾고 국가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