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정부가 29일 발표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에 대전과 충남의 희비가 엇갈렸다.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거쳐 대전 시민들이 10년 넘게 기다려온 숙원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사업이 마침내 추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대전시는 환호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150만 시민의 숙원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으로 확정돼 환영한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할 사업이었다. 침체한 지역경제 상황을 고려해 공사에 지역 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정부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1996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 23년간 엉켜있던 실타래가 드디어 풀렸다"며 "트램이 개통되는 2025년이면 대전지역 대중교통 체계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뻐했다.

6년간 6950억원이 투입되는 트램 건설사업(총 연장 37.4㎞)은 타 지역 예타 면제 사업과 달리 5개 자치구를 순환하는 균형 발전사업이다. 1조5463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9661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반면 충남도는 이날 예타 면제 사업 1순위로 올렸던 1조8000억원 규모의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이 반영되지 않고 2순위로 제출했던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 사업이 확정됐다.

더욱이 충남도가 요구했던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17.3km구간이 이번 예타 면제 대상사업에서 제외돼 아쉬움을 남겼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보령선 사업이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지 않아 이번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되기 어려웠다”며 “2021년부터 시작되는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사업에 신규 사업으로 넣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예타 면제 구간에 대해서도 “석문산단~대산항 17.3km 구간은 철도 건설 사업이 반드시 필요한 곳인 만큼 이번 석문산단선 사업과 연계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