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식 의원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제안

이상식 충북도의원이 29일 37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3.1운동과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을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도내 독립운동 사적지 발굴·보전과 독립운동 기념사업 확대를 위한 조례 제정 추진에 나섰다.

이상식(더불어민주당·청주7) 도의원은 29일 37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의원은 충북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 도민화합과 역량결집을 위해 다양한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지원을 제안했다.

그는 “3.1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조형물이나 기념물 설치부터 지역별 독립운동사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독립운동 현장 발굴·보전을 통해 과거와 미래를 잇는 교육현장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오는 3월 임시회 때 도의회 연구조직인 ‘충북독립운동사연구모임’을 중심으로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과 박형용(옥천1), 김기창(음성2), 송미애(비례), 서동학(충주2) 의원이 이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도내 독립유공자는 512명으로 전국 1만5052명의 3.4%에 불과하다.

이 의원은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충북출신 행형(行刑) 기록물 중 미포상자 관련 판결문이 239명분 396건으로 독립유공자 포상 기준으로 분석하면 146명 정도가 포상가능 대상"이라며 "지속적인 자료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내 독립운동 사적지는 139곳으로 전국에서 4번째로 많지만, 안내판 없이 사적지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곳도 있고 현충시설은 44개에 불과하다"며 "사적지 발굴·보존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행정기관이 독립운동 사적지에 대한 철저한 학술조사를 토대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도내 관련 단체는 도가 지원하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예산에 대해 아직 구체적인 집행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 추진기구 구성부터 지원까지 행정기관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