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부동산 시장의 냉각으로 건축자재 업계도 '혹한'에 시달리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LG하우시스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704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51.6%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LG하우시스는 연간 영업이익이 '반토막' 난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국내 건설경기 침체를 꼽았다. 건설 업황이 워낙 크게 위축된 데다 폴리염화비닐(PVC)과 메틸메타크릴레이트(MMA) 등 핵심 원재료 가격까지 상승하면서 실적이 악화한 것이다.

지난해 현대차 실적 악화 등 완성차 전방산업이 부진을 겪으면서 LG하우시스는 건축자재와 함께 또 다른 사업 축인 자동차 소재부품사업이 타격을 받은 영향도 있었다.

조만간 실적을 발표할 다른 건축자재 회사들도 전망이 밝지 않다.

한샘의 경우 투자업계가 예상하는 작년 연간 영업이익은 560억원대로, 201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샘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인테리어·부엌 유통 등 부동산 시장 경기에 더 민감한 구조여서, 주택시장 부진에 따른 인테리어 수요 감소가 실적에 직격탄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KCC 역시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2700억원대로 전년(3300억원)보다 약 18% 줄어들 것으로 투자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그중에서도 PVC 창호의 경우 대부분 B2B(기업 간 거래)를 통해 판매되기 때문에 주택 거래량과 민감하게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주택 분양 지연과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KCC의 PVC 창호 가동률은 2017년 약 90%에서 지난해 65%까지 떨어진 상태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