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유일의 최익현압송 희귀성도 인정

최익현 초상화  및 최익현압송도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 백제문화체험박물관에 보관·전시되고 있는 ‘청양 최익현 초상’과 ‘청양 최익현 압송도’가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248호, 제249호로 각각 지정 고시됐다.

최익현 초상(전체 144.5×63.8㎝/비단)은 대한제국을 대표하는 문인이자 항일지사인 면암 최익현 선생의 초상화이다. 조성 연대는 1910년∼1930년대로 추정되며, 당대 최고의 초상화가인 채용신이 그렸다. 최익현초상은 현존하는 관복 전신상 중 비교적 옛 방식의 초상화 기법이 적용된 사례로 유학자이자 의병장으로서 격동의 시대를 살았던 최익현 선생의 풍모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최익현압송도(전체 120.5×63.3㎝/비단)는 최익현 선생이 서울을 떠나 부산으로, 부산에서 다시 대마도로 압송되는 과정을 묘사한 기록화이다. 조선시대 기록화 제작 방식과 현대화적 구성 방식이 조화된 작품이며 현존 유일의 작품이다. 압송도는 초상화와 마찬가지로 1910년∼1930년대에 선생을 기리는 추모사업 일환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압송도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면암집’에 등장하는 인물과 연결돼 있어 역사적 의의 또한 크다.

군 관계자는 “청양군이 백제체험발물관에 최익현 선생의 초상화와 압송도를 함께 보관·전시하고 있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유형문화재 지정 고시는 선생의 역사적 지명도와 함께 당대 최고의 초상화가 채용신의 명성, 회화적 완성도 등 여러 측면에서 학술사적·문화사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로 일제의 탄압에 끝까지 항거하다 아사 순국하신 우리 민족의 아버지 최익현선생에 대한 귀중한 유물로 지정되어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