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다음달 1일~7일까지 설 명절 기간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

대전국토청은 이 기간 교통상황을 폐쇄회로(CC)TV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지·정체 구간 정보는 도로 전광표지(VMS)에 제공하고, 우회도로 지정 및 우회도로 안내표지를 설치할 방침이다.

명절 때면 차량정체를 빚는 국도 17호선 청주∼대전(23㎞) 구간에는 대전 대덕구 신탄진에서 대청댐으로 우회하는 우회도로 안내표지판을 4곳에 11개를 설치했다.

대전국토청 도로교통정보센터에 상주하는 전문 리포터는 TBN 대전교통방송을 통해 충청권 주요 국도의 교통상황과 교통사고, 우회도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게 된다.

귀성·귀경객들은 국도에 설치된 VMS를 통해 사고, 정체 등 전방 교통상황과 소요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ARS(국번 없이 1333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서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대전국토청은 지난해 국도 37호선 인포∼보은(충북 옥천군 안내면∼충북 보은군 수한면), 국도 36호선 보령∼청양 1(충남 보령시 화산동∼충남 청양군 화성면) 등 3개 구간 31㎞를 개통했다.

국토청 관계자는 "이번 설 연휴 기간 충청권 국도의 최대 정체 발생 시간대는 설 당일인 2월 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사이로 예상된다"며 "귀성·귀경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국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