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를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도는 30일 도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 TF(태스크포스)' 실행팀 첫 회의를 열었다.

TF는 남궁영 행정부지사(단장)와 구본풍 미래산업국장(팀장)을 중심으로 실행팀과 자문팀으로 나눠 노후 화력발전소 조 폐쇄를 위한 정책활동을 벌이게 된다.

실행팀은 도 에너지과와 관련 부서·사업소 관계자를 포함해 탈석탄 동맹을 주도하는 영국·캐나다 정부의 기후정책 관련 실무자 등 16명으로 구성되며 매달 한 차례 이상 회의를 연다.

자문팀은 광역·기초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유관기관, 학계·국내외 언론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돼 분기마다 한 차례 이상 회의를 진행한다.

목표는 올해 정부의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수명 기준을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담는 것이다.

이 계획이 반영되면 도내 화력발전소 30기 중 절반에 가까운 14기가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35년 이상 노후화된 보령발전소 1·2호기의 사용 수명이 2022년(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2020년으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노후 화력발전 조기폐쇄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환경부와 수도권·충남이 참여하는 환경정책협의회에서 화력발전소 조기폐쇄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다.

강원·전남·경남과 탈석탄 정책 협약 체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회의원과 세미나 개최, 도의회와 시·군 탈석탄 정책 토론회 개최, 국내외 언론·NGO와 함께 탈석탄 국제협력 네트워크 확충 등도 추진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전환으로 가는 길"이라며 "우리 도가 주도하는 노후 화력발전소 단계적 폐쇄 TF가 탈석탄 로드맵의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