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김항섭 부시장이 이끄는 TF팀 구성...각종 정주권 개발사업 추진청주 원도심 주민, "오송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역차별 주장 논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위치한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생명과학단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위치한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생명과학단지.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옛 청원군과의 행정구역 통합시너지 효과로 2030년 인구 105만 명의 중부권 중추도시를 표방한 청주시의 구상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시는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을 1순위 악재로 뽑고 오송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을 통해 인구유출 방지대책 마련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내 중심지역 원도심 주민들은 "오송만 청주시인가"라는 역차별 논리를 펼치며 균형 있는 시정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한창섭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세종시 인구유출에 따른 정주여건 개선 T/F회의에서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은 오송 발전 전략과제에 대한 추진상황을 설명하면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추진전략 수립 △바이오 르네상스 사업 △산학융합 R&D 지원 사업 등을 제시했다.

또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북 자연휴양림 조성·임도개설 사업 △오송지역 문화공연 정기관람 프로그램 마련 △택시민원 개선 △오송역 공영주차장 건립 △오송 쌍청1리 도로 확장·포장 공사 추진 △오송지역 버스정보안내기 설치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연제저수지·아파트 주변 악취 개선 △오송생태공원 조성 △지하차도 원격제어시스템 설치 등 △오송 국책기관 지역발전계획 공동 수립 △역세권 개발 등도 논의됐다.

회의를 주재한 한창섭 행정부지사도 "오송지역의 정주여건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김 부시장의 제안에 힘을 실었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이 같은 발상은 세종시와 오송지역이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송지역의 정주여건이 열악해 세종시로의 인구유출이 심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오송지역만 살리면 타 지역으로의 인구유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행정기관의 1차원식 발상에 많은 시민들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슬럼화가 진행되고 있는 원도심 주민들은 "우리도 기회만 되면 언제든 세종시나 인근 대전시로 전입할 수 있다"며 청주시의 정책에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실제 청주지역은 외곽을 중심으로 대단위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원도심 상권이 급속히 무너지고 있고 타 지역보다 집값이 저렴한 봉명1동 등 일부 지역은 원주민 인구는 줄어들지만 외국인 유입이 크게 증가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다 시내 중심에 위치해 있던 농협충북본부, 한전충북본부 등 대단위 공공기관들이 속속 신흥 택지개발 지역으로 사옥을 옮기면서 원도심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청주시청 인근도 공무원들이 퇴근한 저녁만 되면 유동 인구가 거의 없어 조금 과장된 표현으로 '개미 한 마리' 볼 수 없을 정도로 한산만 모습이다.

오송을 발전시켜 세종시로의 인구유출을 막고 강호축 개발이라는 큰 틀을 완성해야 한다는 충북도와 청주시의 주장에 많은 시민이 서운함을 표하는 이유다.

시민들은 "정부의 수도권 집중 정책을 반대하며 국토 균형발전만 외칠 것이 아니라 청주에서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할 것 아니냐"며 "택지개발지구나 신흥 상권을 제외한 내덕1·2동, 영운동, 수곡동, 남주동, 석교동, 탑·대성동 등 청주 원도심의 많은 지역이 30~40년 전과 달라진 것이 있냐"고 반문했다.

이어 "구도심 공동화에 대한 해결책 없이 한쪽으로 정책이 기운다면 가뜩이나 인구가 줄어 썰렁한 도심은 더욱 슬럼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