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생발전 위한 조직 구성은 전형적인 보여주기 행정” 지적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를 지나는 중부내륙철도 건설공사 현장에서 지역업체 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주시와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에 따르면 충북 충주지역을 관통하는 5공구~7공구 중부내륙철도 건설공사 구간은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주시 달천동과 중앙탑면 장천리를 연결하는 5공구의 경우 총 17개 하도급 업체가 공사에 참여하고 있지만 충북도내 업체는 전무한 상태다.

공사비 2484억원이 투입되는 충주역~살미역 6공구 현장도 현재 하도급 공사에 참여하는 11개 업체 모두 수도권 소재 건설업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안보 구간을 지나는 7공구 현장도 하도급 업체 3곳 가운데 1곳만 도내 업체인 것으로 확인돼 지역 건설사 참여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 이종배(충북 충주) 국회의원은 대형 공사현장에서 지역 참여를 늘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2015년 중부내륙철도 공사에서 도내 건설업체 지분율 5% 이상 확보 결정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 같은 결정에 따라 중부내륙철도 건설공사 5공구와 6공구는 충북도내 업체가 공동수급 컨소시엄 형태로 공사에 참여하고 있다.

당시 철도시설공단도 이 같은 결정에 동참하기 위해 건설자재와 장비, 하도급, 식자재, 지역농산물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단은 지난해 3월 열린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토대로 부이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공정경제 활성화 추진단(TF)’을 발족하기도 했다.

공단은 추진단을 통해 사회적 책임분야 가점 확대와 건설분야 신규 일자리 창출, 300억 이상 대형공사 시 지역 업체 참여확대, 지역경제 기여도 등 대형 건설회사의 사회적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부내륙철도 공사현장에서는 지역 건설사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추진단 발족을 통한 공단 측 의지가 ‘보여주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공단 측 관계자는 “300억 원 이상 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하도급 선정을 권고하는 등 대형 건설사의 사회적 역할 제고를 강조하고 있다”면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는 법적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역업체 참여 확대 등을 이행하기 위해 공단 측이 구성한 ‘공정경제 활성화 추진단’ 역할이 철도관련 대형 공사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지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