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장애인 1만232명 장애인등록자료 일제정비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대비 지역 내 장애인 1만232명에 대한 등록 자료를 정비하고 장애등급을 기반으로 제정돼 있는 장애인지원 관련 조례 개정에 나서는 등 준비 작업에 본격 돌입했다.

또한 시는 장애등급제 개편에 따른 차질 없는 제도시행을 위해 6월까지 기존등록장애인 일제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장애인가정 임신출산지원금, 중증장애아동건강지원금, 장애인차량 공영주차장 주차요금감면 등 기존 장애등급제를 기반으로 자체지원사업과 지원조례를 7월 이전에 모두 개정할 방침이다.

당진시의 이같은 방침은 보건복지부가 기존의 등록장애인에 대해 1~6급까지 단계별로 자격을 부여 하던 것을 개편 7월부터 장애의 정도에 따라 ‘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으로 체계를 단순화 한다.

또한 활동지원급여, 장애인콜택시 이용, 장애인 의무고용 등 장애인의 서비스 필요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2022년까지 수요자 중심형 맞춤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종합지원조사도 단계적으로 도입 추진한다.

한편 시 관계자는 “7월부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라 제도가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