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충북연구원에서 지역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첫 TF팀 회의를 열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지역 인재 육성과 명문고등학교 유치를 위해 첫 만남을 가졌지만 기존의 입장차이만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첫 만남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지만 앞으로 학교 설립과 기존 학교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 양 기관이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7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지역 미래인재 육성 TF’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도에서 임택수 정책기획관과 교육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기획3팀, 바이오정책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청주시 관련부서 실무팀장이 참석했다.

도교육청에서는 이광복 교육국장과 기획관실, 중등교육과, 행정과, 공보관 등 관련부서 실무팀장이 TF에 참여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10일 양 기관이 지역미래인재 육성는 협력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양측은 향후 TF 운영계획과 미래인재 육성 방안 등 의견을 교환했다.

먼저 회의를 통해 분기별로 1회씩 TF회의를 열고, 실무진은 수시로 접촉해 의견을 나누기로 합의했다.

가장 핵심 쟁점이 되고 있는 명문고 유치를 포함한 미래인재 육성 모델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입장만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 회의가 끝난 뒤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양 측은 시각차를 드러냈다.

먼저 임택수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한 다양한 모델이 있을 수 있다” 며 “우리 지역에 좋은 학교를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기업의 투자유치 등을 이끌어 내려면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며 “양 측이 같이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안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는 않았지만 대기업 투자를 통한 고등학교 설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교육청은 신규학교 설립은 현 시점에서 어렵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광복 교육국장은 “수요 예측을 해 본 결과 현재 상태에서 학교를 설립하면 결과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노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과거와 같은 자율형사립고 형태는 현재 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다”며 “자율형 학교로 지정하는 형태는 교육청에서도 열어놓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법의 테두리 내에서 가능한 것은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학교 설립 문제는 이견을 보였지만, 우수인재 유치를 위한 청주 오송과 오창 지역 등의 정주여건 개선과 기존 학교에 대한 기능 강화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도 형성했다.

이 교육국장은 “지금 당장 학교를 추가로 설립하기는 어렵지만, 추후 투자유치라든가 정주여건 변화가 이뤄지면 저희도 그 부분(신규학교 설립)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임 정책기획관은 “인재 육성에는 여러 가지 방법론이 있을 것이고, 아직 합의된 것은 없다”며 “(TF운영은) 대한민국과 충북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발굴하고 키우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