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정착’ 기여…저비용·고효율 모범적 대회 개최
노후 석탄화력 폐쇄·혁신도시 지정 '합심'

충청권 4개 시도가 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는 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들 시·도지사는 2030 아시안게임은 충청권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좋은 기회로 판단, 560만 충청인의 염원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2030 아시안게임은 정부가 추진하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의 프레대회 성격으로 2032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홍보의 장이자 충청권의 스포츠 인프라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개 시·도는 남북 공동입장, 남북단일팀 등을 통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통해 무르익어온 ‘스포츠를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하는 대회로 치른다는 구상이다.

각 시·도가 보유하고 있는 스포츠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저비용·고효율을 강조하는 ‘올림픽 어젠다 2020’에 부합하는 가장 모범적인 대회로 치를 예정이다.

2030년은 행복도시 건설이 완성되는 해로 행정수도 세종의 위상을 알리고,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특별시 건설을 통해 동북아 과학수도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계기를 삼는다는 복안이다.

충북은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을 넘어 아시아의 관문공항으로 비상하는 계기, 충남은 백제역사·문화·관광거점으로서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관광도시로 주목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개 시·도는 이날 공동 유치 합의 결과를 문체부·대한체육회 등에 전달하고 유치의향서를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제출할 예정이다.

2월부터 충청권 유치준비 실무 TF를 구성하고, 3월에는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6~9월 범충청권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올해 안에 국내 후보도시로 확정되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다.



충청권은 행정수도와 국토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그에 걸 맞는 국제행사는 ‘1993년 대전엑스포를 제외하곤 전무한 상태다.

세계 규모의 종합 스포츠대회도 서울올림픽(1988년), 평창 동계올림픽(2018년)을 비롯해 부산(2002년)·인천(2014년) 아시안게임, 대구(2003년)·광주(2015년) 유니버시아드 등을 개최했지만 충청권만 유일한 불모지로 남아있다.

이들 시·도지사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 폐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한편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도 함께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연료전환 △노후 석탄화력 수명연장 성능개선사업 등을 촉구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와 분산·분권형 전원 확대, 시민 참여형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문화형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실질적인 지역 성장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발전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아닌 광역 시·도에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지정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지영수·정래수·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