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만1830명 참여…범시민 운동으로 확산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각 농가와 기업체 인력난 해소를 위해 올해 생산적 일손봉사 사업을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해 추진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생산적 일손봉사는 일손이 부족한 농가나 제조분야 중소기업에 봉사자를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일손봉사는 일할 능력이 있는 만 75세 이하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봉사자는 하루 4시간 봉사활동에 대해 실비 2만원이 지급된다.

앞서 시는 지난해 생산적 일손봉사 사업을 추진한 결과 농가 244곳에 8327명이 참여해 농작물 파종과 폐비닐 수거, 작물수확 등의 일손을 도와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3503명이 늘어난 1만1830명이 사업체 참여하게 되며,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와 기업체의 부족한 일손을 적극 지원해 나가게 된다.

시는 생산적 일손봉사 분위기 확산과 본격 시행을 위해 지난달 31일 각 읍·면·동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계획을 알리고 홍보와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생산적 일손봉사는 참여자에게는 보람을 제공하고, 농가와 기업 인력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참여 신청은 일할 곳 소재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청 경제기업과(☏850-6031)로 신청하면 된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