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에서 이차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는 한 기업이 장애인 선수 21명을 영입해 선수단을 창단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청주오창과학단지 내 에코프로라는 기업으로 지난해 11월 선수들을 구성해 운영 중이며 오는 20일 공식 창단한다.

지역 업체가 장애인체육선수단을 운영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볼 수 있다.

선수단 운영을 위해 연간 4억 5000만원의 예산을 책정, 월급은 물론이고 대회 출전·훈련비용, 각종 대회 입상 포상금 등을 지급할 계획이다.

직원들과 동등한 복지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이 업체는 기업의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시작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지역 업체로써 나서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최근 지역 체육계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금지법 통과, 전국소년체전 폐지 등 갈수록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치단체를 비롯한 각 기업들이 체육 투자에 대해 인색해지면서 선수들이 갈 곳이 없어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생계가 어려워 또는 받아 주는 곳이 없어 운동을 포기하는 선수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장애인 선수들의 경우는 더욱 열악한 것 또한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이 업체의 장애인 선수단 창단은 지역 체육계로서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소식일 것이다.

충북체육회를 비롯한 지역 체육인들인 매년 지역 업체와 자치단체를 찾아 운동부 창단을 부탁하고 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사정상 어렵다는 말뿐이다.

이런 상황에 대기업도 아닌 지역 업체가 선뜻 나서 선수단을 창단한다는 소식은 체육계로서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체육을 담당하는 기자는 이번 창단 소식이 반가운 한편으로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번 에코프로의 장애인 실업팀 창단을 시발점으로 많은 지역 업체 또는 자치단체들이 체육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굳이 실업팀 창단이 아니더라도 체육시설과 체육 선수들에 대한 지원 등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지원할 곳은 많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소망한다. 지역 업체의 이번 장애인 실업팀 창단이 지역 체육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기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