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유화 기자) 부여소방서(서장 유현근)는 식용유 화재 진화에 효과적인 주방용(K급)소화기를 비치할 것을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 보다 높아 일반 분말소화기 등으로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다시 불이 붙을 수 있어 물을 이용하면 오히려 화재를 키우는 경우가 있다.

식용유 화재의 적응성을 갖고 있는 K급 소화기는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층(비누화 작용)을 만들어 화염을 차단, 식용유 온도를 빠르게 낮춰(냉각) 재발화 방지, 용기의 스테인리스 재질로 부식방지(장기관 보관), 인체 무해 약제 조성과 환경 친화성, 강화약제로 사용 후 청소 용이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지난 2017년 6월 소화기구ㆍ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 개정에 따라 특정 소방대상물인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노유자시설 등의 주방 25㎡ 미만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 25㎡ 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 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로 비치해야 한다.

고광종 현장대응단장은 “식용유 화재 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K급 소화기 필요성을 적극 홍보해 군민들이 화재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부여 박유화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