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들 머리 맞대 미래 ICT융합 신산업 육성 모색 -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는 1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진흥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고려대학과 도내 대학 및 인공지능 관련 업체 등이 모여 미래 ICT융합 신산업 모색을 통해 수도권 인력을 유치, 충북 인공지능산업을 육성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이날 회의는 △AI인재 양성프로그램 운영 △우수인재의 고용지원 △창업촉진프로그램 운영 △제조업의 스마트화 지원 △지능형반도체 부문 특화지원 △충북AI거점센터 설립추진 △자체R&D연구소 운영 △충북AI산업 생태계조성 △기업지원 컨설팅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도는 지난해 국비 130억원(총사업비 244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까지 5년간 충북혁신도시 일원 1만㎡ 부지에 '인공지능가속화센터'를 신축하고 센터 내에 테스트베드 등 연구지원 인프라를 구축, △중장기 선도R&D △AI⦁IoT 개발 지원 △시제품제작 △기술컨설팅 △정보제공⦁마케팅 △산학연 네트워킹 △대학원 연구실 등을 지원하는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장섭 정무부지사는“이번 전문가회의에서 도출된 결과를 반영하여 국비예산 확보 등 우리 도가 인공지능 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마련으로 지역 경제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