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활성화와 연계 상생발전 방안 수립 촉구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지역에 수소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연계한 산업분야 상생발전 방안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주시의회 박해수(자, 성내충인·문화·봉방·사진) 의원은 14일 열린 231회 임시회 본회의 사전발언을 통해 “4차 산업의 핵심인 수소전기차와 충주시 상생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 2016년 시정질문을 통해 4차 산업의 활성화 일환으로 수소차와 충전시설의 투자 방안과 이를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제시했었다”며 “현재 충주지역은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공장이 들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수소전략특구 등 특구조정 계획을 통해 고압기체 저장과 관련된 규제 완화와 시 차원의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 “수소전지차는 최고로 정화된 공기 고압산소로 전기를 만들고 최종적으로 물로 변환된다”며 “이런 방식으로 생산된 수소를 충전소를 통해 수소전기차에 주입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울산은 수소생산과 정제. 운송 등 산업 인프라와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차 보급 전국 1위를 달리는 명실상부한 국내 수소산업도시”라며 “바이오헬스산업과 수소차 사업만이 지방재정자립도 20%인 충주시 발전이 가능하고 유일한 미래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비와 지방비가 투입되는 충전소를 충주시청에 설치하고 빠른 시일 내에 시청 관용차량과 민간인 수소전지차량 구입을 보조해야 한다”며 수소관련 산업의 활성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연료전지와 버금가는 수소저장장치와 용기 산업의 충주유치를 적극 검토하고 추진해 관련 산업의 입주여건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수소생산시설 인프라 극대화를 집행부에 요구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