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이 원생 감소로 인한 폐업...사립유치원 사태 '무관'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 도내 사립 유치원 12곳이 폐원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대부분은 지난해 불거진 사립유치원 사태와는 무관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페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출산 영향으로 인한 원생 감소가 주 원인은 것으로 보인다.

14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청주 11곳, 충주 1곳이 폐원을 신청했다. 4곳은 이미 경영난 등을 이유로 폐원을 예고했던 곳이다.

나머지 8곳은 사립 유치원 비리가 공개된 후 폐원 신청 절차를 밟기 시작한 곳들이다.

이들 중 논란이 된 은성유치원을 제외한 나머지 7곳은 학부모 동의서 등을 제출해 분산 배치 계획까지 완료됐다.

은성유치원은 폐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재산 처리 계획과 학부모 동의서에 대한 보완을 요구받았지만 아직까지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유치원은 학부모 동의서가 기준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임의 폐원을 진행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임의 폐원은 유아교육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돼있다.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 도교육청은 인근 공·사립 유치원으로의 분산배치 계획을 마련한 상태이다.

은성 유치원을 제외한 나머지 폐원하는 사립유치원들은 대부분 원아 자연 감소로 인한 충원율 저조와 이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이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처음학교로’에 가입하지 않은 사립유치원들이 줄지어 폐원을 결정하며 제재 등에 대한 반발 심리라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원생 수 100명 미만의 영세한 유치원들로 경제적 어려움이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이들 유치원들 중 가장 적은 곳은 원생 수가 7명인 곳도 있고 대부분이 수십명이 안 되는 규모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사립유치원 원장은 “이들 유치원들은 경영난으로 인해 문을 닫는 것이다” 며 “이번 사립유치원 사태와는 관련이 없고 대부분이 원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던 곳들이다” 고 말했다.

현재 이들 유치원에 재학하던 원아 중 가정보육, 이사 등의 이유를 제외한 388명이 인근 공·사립 유치원으로 분산 배치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주 은성유치원을 제외한 나머지 유치원들은 당초 폐원이 예정돼 있었거나 현재 절차를 정상적으로 밟고 있다”며 “오는 2월 28일자로 11곳이 폐원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