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 전경./자료사진
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 전경./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청주·천안시 등 비수도권이 14일 ‘용인 유치’ 관련 보도에 발끈하고 나섰다.

특히 수도권 유치가 확정될 경우 문재인정부 출범 후 첫 ‘수도권 규제 완화’라는 점에서 비수도권 지자체의 고심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에 따르면 그동안 수도권규제완화를 강력히 반대하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줄기차게 활동해온 지방분권전국연대가 이날 내부논의를 통해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연대는 이날 “정부의 대규모 반도체클러스터 수도권(용인) 구축을 백지화 하라”고 촉구했다.

연대는 보도자료를 내 “지난해 정부의 수도권 반도체클러스터 구축 구상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남북 경제협력 등을 명분으로 수도권규제완화를 적극 추진하려는 의도”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수도권 반도체클러스터 구축을 허용할 경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 저해와 지역갈등, 국론분열로 확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연대는 “수도권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구상 및 추진을 즉각 백지화해 과열유치경쟁을 일소하라”며 “국가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이 되는 수도권 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국민적 공론화에 신속히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반도체클러스터 입지를 놓고 SK하이닉스 공장이 있는 경기 이천과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기 용인, 경북 구미 등 5파전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청주시의 미지근한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다른 지자체와 달리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면서 미온적 대처에 ‘절박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청주시는 수도권 공장총량제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기조를 유지하며 시의 강점을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전국연대는 “수도권규제완화 반대와 지역균형발전촉구를 위해 비수도권 광역 시·도지사, 국회의원 등은 과열 유치경쟁을 자제하고 공동대응과 연대에 적극 나서라” 강조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반도체클러스터 유치 건은)경제적 논리만으로 수도권이 경쟁력 있다고 하지만 지방에서도 정책지원 등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사항”이라며 “이미 천안은 200여개에 이르는 반도체 관련 1~2차 밴드기 위치해 있다”며 경제성 논리를 반박하고 나섰다.

구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의 경영적 측면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인구와 공장 등 다양한 방면에서 수도권에서 지역으로 분산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청주·천안시를 비롯한 비수도권 지자체는 이번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 유치는 ‘수도권 vs 비수도권’ 대결구도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공장 총량제 준수’와 ‘국가균형발전 정책 유치’를 바탕으로 반도체클러스터 유치를 비수도권에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한 경제지는 지난 13일 인터넷 판에 ‘10년간 120조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가 경기 용인시 원삼면 410만㎡에 들어선다’고 보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클러스터 입지는 확정된 바 없다”며 “3월께 조성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해명자료를 냈지만, 경쟁 지자체들은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반도체클러스터는 지난달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업무보고에서 밝힌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전략’에 포함된 것으로 2028년까지 120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