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북한의 김일국 체육상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만나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이 공동유치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남북이 공식적으로 2032년 올림픽 공동 유치 의사를 표명하며 사실상 유치전의 첫발을 뗐다.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개최가 성사된다면 스포츠를 통한 평화 구현이라는 올림픽 가치에도 부합한다.

1988년 서울올림픽 때도 당시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IOC 위원장 제안으로 평양 일부 개최가 시도된 적이 있지만, 결국 불발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유치를 선언하면서 분명한 의지가 확인됐고 한반도에 평화와 화합이 도래했음을 전 세계에 선언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과시할 수 있는 '통일 올림픽' 개최 성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청권도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7일 서울에서 후세인 알리 알 무슬람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사무총장을 만나 '2030 하계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를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민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기 위해 방한한 무슬람 사무총장을 만나 충청권의 유치 의지를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충청권의 아시안게임 공동 개최는 저비용·고효율 대회로 열 수 있다"며 "개최지 비용 과다로 인한 OCA의 개최지 선정 어려움을 해소하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지난 7일 공동 유치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된 2030 하계 아시안게임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의 프레대회 성격이다.

2032 올림픽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극복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당장 야권과 시민단체 반발에 부딪혀 난항이 예상된다.

보수성향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진보성향인 정의당과 참여자치시민연대 등도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여론결집에 적신호가 켜졌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뜬금없고 느닷없는 유치계획은 졸속행정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줬다"며 "막대한 재정 손실로 엄청난 재정적 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지금까지 아시안게임 흑자 대회는 역사상 없었다"고 강조하면서 인천시의 사례를 들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다 진보성향 정당과 시민단체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시도"라며 "건설경기 부양, 관광효과, 내수증진 등 경제효과는 입증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모처럼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가 손을 잡았지만 대회 유치에 따른 타당성 검토 등이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서 뭇매만 맞는 꼴이 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