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국(사진 왼쪽) 충남도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 의장들이 15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 망언’ 규탄대회를 열고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의회 유병국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이 지난 15일 광주 5.18민주묘역에 모여 5.18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폄훼와 모욕에 대한 규탄 결의문을 발표했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이날 오전 5.18민주묘역을 찾아 헌화와 참배에 나섰다.

이어 지난 2월 8일 '5.18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등의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집단' 등의 망언과 동조에 대해 강하게 규탄했다.

시도의장들은 결의문을 통해 해당 의원의 사과와 사퇴, 국회법 절차에 따른 해당의원의 처벌, 이 같은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한'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의 제정, 헌법에 대한민국이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 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을 계승하였음을 명시 하는 개헌을 주장했다.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은 “시.도의장단협의회가 5.18 역사왜곡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하면서 규탄대회를 추진하게 됐다”며 “엄연히 존재하는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역사 왜곡을 일삼는 자들은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